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저출산 :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해결책 모색

by 느티나무 정원 2024. 3. 9.

 

현대 사회 에서 저출산 문제는 많은 국가에서 겪고 있는 심각한 현상 중 하나로, 장기적인 인구 감소와 경제적 지속 가능성, 그리고 사회 구조의 불안정성을 만들고 있습니다.  어디를 둘러봐도 어린아이들이 뛰어다니는 모습보다는 중장년 이상의 사람들이 더 많이 보이고 유모차에는 이제 어린아이보다 반려동물이 더 많이 보입니다

특히 한낮 지하철 안에서의 구성원을 살펴보면 어린아이를 안고 있는 아기엄마보다 삼삼오오 모이신 어르신들과 그나마 젊은친구들이라고 하면 학교에 등교하거나 바쁘게 어딘가를 가는듯한   청장년 소수의 몇명 뿐입니다.

2024년 합계출산율은 0.7명이하라고 합니다. 즉 임신할 수 있는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의 수가 0.7명이란 뜻입니다. 

어느순간 우리도 모르는새에 사회는 변하고 이제는 당연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여 찾아봤습니다. 

저출산 문제의 원인 분석

저출산 문제의 원인은 다양하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1. 경제적 부담: 고등교육 비용의 상승, 주거비용의 비상식적 증가, 불안정한 고용 시장 즉  등은 청년 세대가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직장과 가정의 균형 문제: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이루기 어려운 근로 조건, 출산 후 경력 단절의 문제 등은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출산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3.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 개인의 자유와 행복을 중시하는 경향, 결혼과 출산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도 저출산 현상을 부추기고 있고, 아직도 개선되지 않은 가사일에 대한 성평등  문제도 큰 영향을 차지고 있습니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그리고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대책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경제적 지원 강화: 출산 가정에 대한 직접적인 재정 지원, 아동 양육비 지원 확대,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육아 휴직제도의 개선 등은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출산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2. 육아와 교육 지원: 고품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 교육비 부담 경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은 부모가 자녀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는 요소가 됩니다.
  3. 근로 환경의 개선: 유연한 근무 시간, 재택근무 기회 확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정책들은 특히 여성 근로자들이 경력과 가정을 모두 소중히 할 수 있게 합니다.
  4. 사회 인식의 변화 촉진: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가족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합니다.

------------------------------------------------------------------------------------------------------------------------------------------------------

 

 

 

 

 

 

아이를 낳았을 때 비용 대부분을 부모가 부담하지만, 그 아이가 자라나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일하고 세금을 내며 사회보험 재정과 경제성장을 유지시킵니다.  출산과 육아의 편익은 부모가 온전히 가져가지 않고 그 공동체가 누립니다.   

그래서, 사회가  자원을 투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직접적 육아휴직 확대 등 당장 성과가 날 만한 일에 집중해왔고 그마저도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에게는 효과가 미치지 못했습니다. . 이후로는  노동시장 격차 축소 같은, 어렵고 오래 걸리지만 중장기적으로 성과가 나올 수 있는 일에 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출산 문제는 단순히 인구 수의 문제를 넘어 경제적, 사회적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이슈입니다.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 개발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 전체의 인식 변화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경제적 지원, 근로 환경의 개선, 사회 인식의 변화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축이 됩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시점입니다.